아이의 끈기를 키워주는 생활 속 놀이

아이의 끈기를 키워주는 생활 속 놀이

3~5세 아이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기통제력과 인내심, 끈기를 기를 수 있다. 블록 쌓기,색칠놀이, 숨은그림찾기 등 집중하여 꾸준히 하는 놀이는 아이의 산만한 성향을 줄여주는데효과적이다. 하지만 아이의 발달단계보다 높은 수준의 놀이를 한다면 아이의 흥미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성취욕도 떨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자. 또한 놀이를 할 때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하는 것보다 한가지 놀이에집중하다가 싫증을 낼 때 다음 놀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 혼자 놀게 하는 것 보다 함께하는것이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자기통제력을 길러준다.

1. 높이높이 쌓기

 블록 쌓기는 집중력과 끈기를 길러주는 최고의 놀이. 처음엔 블록으로쌓는 것이 쉬우며 연령이 높아지면 나무블록으로 쌓고 어느 정도 아이가 익숙해지면, 부모가 먼저 모양을만들어서 보여주고 따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엄마는 ! 5개나 쌓았네? 6개 쌓아볼까?”라고하거나 우리 OO이 키만큼 쌓았네!”라는 식으로 칭찬을 해서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할 것.

2. 콩을 옮겨요

 한 접시에 작은 블록이나 콩, 과자를 담고 빈 그릇에 옮겨 담는 놀이. 집기 쉬운 과자부터 어려운 콩 까지 점점 난이도를 높인다. 지루해한다면, 다양한 사물을 분류하는 놀이도 좋다.

3. 숨은그림찾기

 책을 읽는 습관은 끈기를 훈련하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책을 끝까지못 읽는 아이라면, 읽기를 강요하는 것보다 우선 책과 친해지도록 도와주자. 그림책에서 주인공을 찾아내어 우선 흥미를 유도 한 후 책을 읽어준다. 주인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들을 찾아도 좋다. 아이가 그림을 찾았을 때 칭찬하는 것을 잊지않도록.

4. 도미노 게임

 블록을 차례로 세우고 한번에 무너뜨리는 도미노 게임은 아이의 소근육과 협응력을 발달시키고 끈기를 기르는데 도움이된다. 또한 도미노를 무너뜨리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게임 도구는 도미노용 블록 뿐만 아니라 일반 블록, 책 등 바닥에세워서 넘어뜨릴 수 있는 것이면 어떤 것이든 좋다. , 한번에많은 도미노를 쌓게 한다면 아이가 힘들어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나 개수를 적게 정해두고 점차 늘려가는 방법으로 한다.

5. 미로찾기, 길찾기

 미로 찾기는 끈기를 기를 수 있는 놀이 중에 하나로 다양한 난이도로 나눠져 있다. 책이나 인터넷에 많은 자료가 있지만, 부모가 직접 만들어서 아이와놀 수 잇다. 종이에 시작과 끝을 정해놓은 다음 선을 다양한 모양으로 이어지게 연결하여 아이가 선을따라서 목표지점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한다. 시작과 끝점은 아이와 엄마, 비행기와 섬, 화살과 과녁 등 다양한 그림으로 아이의 흥미를 유도한다.

참고도서 <집중력이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이명경 저, 랜덤하우스>, <지속력-이시다준 저, 김상애 옮김, 페이지팩토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